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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키코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


키코(KIKO)란 녹인 녹아웃(Knock-In, Knock-Out)의
영문 첫 글자에서 따온 말로서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기 위한 환 헤지 상품입니다.
환율이 일정 범위 안에서 변동할 경우, 미리 약정한
환율에 약정금액을 팔 수 있도록 한 파생금융상품입니다.








약정환율과 변동의 상한(Knock-In) 및 하한(Knock-Out)을
정해놓고 환율이 일정한 구간 안에서 변동한다면
약정환율을 적용받는 대신, 하한 이하로 떨어지면
계약을 무효로 하고, 상한 이상으로 올라가면
약정액의 1~2배를 오른 환율(시장가)로 매입하여
은행에 약정환율로 매도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환율이 하한 이하로 내려가면 계약이
무효가 되어 환 손실을 그대로 감수해야 하고,
상한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에는 더 큰 손실을 봅니다.
보통 상한 이상으로 오를 경우 약정금액의 2배 이상을
팔아야 한다는 옵션이 붙기 때문에 손해가 더욱 커집니다.








2배의 옵션인 경우, 약정액 100만 달러 외에
100만 달러를 오른 환율로 매입하여 약정확률로
은행에 매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환율이
하한과 상한 사이에서 변동한다면 기업에게 어느 정도
이익을 안겨줄 수 있는 데 비하여 환율이 급등하는 경우에
감당하여야 할 손실의 위험성이 훨씬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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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환 헤지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환 헤지란 ‘환(換)’과 ‘헤지(hedge)’의 결합어로,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없애기 위해
현재 수준의 환율로 수출이나 수입, 투자에 따른
거래액을 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환율을 현재 시점 환율에 고정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환위험이란 환율 변동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통칭하며 거래가 성사되는 시점과
결제가 이루어지는 시점이 다를 경우 항상 존재합니다.
이러한 환위험은 기업 실적뿐 아니라, 해외통화로
운용되는 주식, 펀드 등의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환 헤지는 주로 선물환과 옵션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우선 선물환 거래는 대금 결제 시 적용되는 환율을
미리 고정해두고 결제 시점의 환율에 상관없이
거래를 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옵션은 결제 시점에 적용되는 환율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입니다.








예컨대 조선업체가 현재 원·달러 환율로
환 헤지 계약을 맺는다면 앞으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급변하더라도 원화 기준의 수출계약 금액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보다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진 환 헤지 관련 금융상품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복잡한 환 헤지 금융상품 구조에서 파생되는 위험도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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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화학물질관리법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


화학물질관리법이란 화학물질의 체계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유해화학물질의 취급 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옛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을
전면개정해 탄생한 법률로 ‘화관법’이라고도 합니다.
화관법은 2015년 1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데요.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 유출 사고를 내면
해당 사업장 매출의 최대 5%에 이르는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화학물질관리법에서는 유독물질, 허가 제한 금지물질,
사고대비물질 등을 유해화학물질로 규정 관리합니다.










주요 내용은 1)화학물질에 대한 통계조사 및 정보체계구축,
유해화학물질 취급 및 설치 운영기준 구체화 등의
안전관리 강화 2) 화학사고 장외영향평가제도
3) 사고대비물질 관리 강화, 화학사고 발생 시 즉시
신고 의무 부여 등 화학사고 대비 대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 개정안이
2019년부터 시행되면서 사전신고 기간(1∼6월)에 신고한
화학물질을 제외한 화학 물질은 안전성 평가를 등록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들은 고용노동부에 화학 물질의 상세 내용을 담은
물질안전보건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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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지리적 표시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


지리적 표시제란 상품 품질과 특성이
상품 원산지로부터 비롯한 경우 해당 지역의
이름을 상표권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지리적 표시 인증을 받은 상품은 다른 곳에서
그 상표권을 임의로 이용하지 못합니다.








즉 임의로 상표권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적 권리가 주어지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프랑스 샹파뉴아르덴주에서 생산한
발포성 백포도주를 제외한 다른 제품에는
‘샴페인’이라는 명칭을 붙일 수 없습니다.








지리적 표시 보호는 1883년 파리협약에서
최초로 언급되었습니다. 이는 산업재산권을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체결한 협약인데요.
이후 1891년 마드리드협정과 1958년 리스본협정에
원산지 명칭 보호에 관한 내용이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강제력이 없다는 한계가 있었으며 국제규범으로
실질적 효력이 발생한 때는 1995년 세계무역기구
WTO(World Trade Organization)가 출범하면서입니다.
국내에서는 1999년 1월 농산물품질관리법을 개정해
지리적 표시제를 도입했으며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한 첫 상품은 보성 녹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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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베르트랑 모형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


베르트랑 모형(Bertrand model)이란 '과점시장'에
대한 이론 중 하나로, 경쟁자의 가격을 보고
자신의 가격을 결정한다는 이론을 말합니다.
이 모형은 가격을 설정하는 각각의 기업(공급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해주는 모형입니다.








이는 조셉 루이스 프랑소와 베르트랑(1822-1900)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 모형에 따르면,
한 기업이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기업도 같이
가격을 인하하면서 가격경쟁을 지속적으로 유발하게 됩니다.
가격은 결국 한계비용(Marginal cost)까지 하락하는데요.








이로 인해 양측 모두 이윤을 얻을 수 없는 상황까지
간다고 주장합니다. 이 모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가정을 둡니다. 먼저, 동일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공존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기업들은 일정한 한계비용에
직면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가격을 단 한 번 설정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설정된 가격은 추후 변경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모형은 현실 속 경제와 충돌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경제학에서는 이를 '베르트랑의 역설(Bertrand paradox)'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실상 기업들이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고,
일정한 한계비용을 갖고, 가격을 단 한 번 설정한다는
가정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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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방코델타아시아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방코델타아시아란 1935년 마카오에 설립된
중국계 소규모 은행입니다. 델타아시아파이낸셜그룹의
계열사로, 1970년대부터 북한과 거래하여
북한의 유일한 외환 결제창구 역할을 해왔습니다.
마카오에서 10번째로 큰 은행이며 9개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1962년 홍콩에 투자와 보험 업무까지 취급하는
자회사를 만들어 업무영역을 확대하였으며
그룹의 최고경영자인 어우쭝제[스탠리 어우]는
마카오 입법위원과 중국 정치협상회의 위원을 겸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 은행에 수십 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여 경제적 제재를 가해온
미국은 2005년 9월 이 은행을 북한의 돈세탁 창구로 지목하고
자국의 금융기관에 거래를 중단하도록 한 것은 물론,
다른 나라들에 대해서도 이 은행의 불법 금융 활동에
유의하도록 통보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도산 우려가 팽배하면서 예금인출 사태가 벌어지자
마카오 은행감독기구가 구제 차원에서 모든 거래를
동결시켰습니다. 2,500만 달러가 예치되어 있는
북한 자금도 동결되었다가 2007년 6월 미국 뉴욕연방은행과
러시아 중앙은행을 거쳐 북한 계좌로 이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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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미국영화산업협회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


미국영화산업협회(MPAA)란 1922년에 설립한
미국의 주요 영화사 조직으로, 관객층에 따른
영화 평가, 영화사의 영화 해외배급 지원,
과세액에 관한 조언, 영화산업에 대한
전국적인 홍보를 담당하는 협회입니다.








외설영화 및 유명 영화인에 얽힌 여러 가지
추문이 일고 일반 대중이 격렬하게 항의하자
1922년 할리우드의 주요영화사들이 정부의
영화 검열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결성하였습니다.
1968년에는 등급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였는데요.








영화를 관객 제한이 없는 G등급, 미성년자 관람불가인 M등급,
성인이나 부모를 동반한 16세 어린이까지 관람 가능한 R등급,
완전 성인용 X등급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그 후 미성년자 입장불가 영화는 부모의 지도를 받은 미성년자가
입장할 수 있는 PG등급과 부모 또는 보호자를 동반한 13세 미만
어린이만 관람 가능한 PG-13등급으로 나누었습니다.








회원사로는 월트디즈니스튜디오와 파라마운트픽처스,
소니픽처스 엔터테인먼트, 20세기폭스, 유니버설스튜디오,
워너브라더스 엔터테인먼트 등 거물급 영화사들이
대거 속해 있습니다. 올해 초 넷플릭스가 온라인 콘텐츠
스트리밍 업체 중 최초로 미국영화산업협회에 가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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