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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플린터넷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스플린터넷(Splinternet)이란 파편이라는 뜻의
스플린터(splinter)와 인터넷의 합성어로
인터넷 속 세상이 쪼개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가 참여하는 하나의 거대한
사이버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사실상 국가 또는 지정학적 단위의
네트워크로 분화되고 있다는 게 스플린터넷입니다.
즉,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을 정부가 국가 차원의
인터넷 망으로 한정하려는 움직임을 가리킵니다.
스플린터넷이 회자되기 시작한 것은 중국입니다.


















중국이 별도의 인터넷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른바 "거대한 방화벽(Great Firewall·인터넷판
만리장성)"을 세우면서 시작됐습니다. 중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전 세계 인터넷 질서에 편입되는
대신 독자적인 인터넷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만리방화벽은 중국의 인터넷 감시·검열 시스템으로,
중국식 사회주의에 반대되는 정보 등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것을 차단해 사회 안정을 이루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미국과의 기술 패권 전쟁에서도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구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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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콜드리딩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콜드리딩(Cold Reading)이란 영화·연극,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로,
영화·연극 분야에서는 주로 오디션 때
리허설이나 연습 없이 즉석에서 받은 대본을
큰 소리로 읽어보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콜드리딩이란
상대에 대한 아무 사전정보도 없이 상대방의
속마음이나 심리를 알아내는 고도의 심리학적
기술을 뜻하는 말입니다. 후자의 의미에서
콜드리딩을 행하는 사람을 콜드리더라고 부릅니다.

















콜드리더들은 신체 언어(보디 랭귀지), 음색과 억양,
패션, 헤어스타일, 성별, 성적 취향, 종교, 인종, 민족성,
교육수준, 말하는 방식 등등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합니다. 또 상대의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이 기술을 사용합니다.


















고도의 심리학적 기술인 콜드리딩은 전문적으로
심리를 다루는 점쟁이, 심리치료사 등이 사용하는데
이들은 이를 통해 상대의 비밀을 털어놓게 하거나
자신들의 말을 무조건 믿게 만들게 만들어 능력을
포장하기도 하고, 상대를 조종하는 데 이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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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에코플레이션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에코플레이션(Eco-flation)이란 ‘생태(Ecology)’와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인플레이션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해
지구 곳곳에 이상현상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환경 기준 강화나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고온현상,
가뭄, 산불, 더욱 강해진 열대성 태풍 등이 잦아지며
이는 기업의 제조원가를 높여 결국은 소비재 가격이
인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자원연구소(WRI)와
컨설팅업체 ‘AT커니’는 소비재 가격을 경고했는데요.

















향후 10년간 ‘에코플레이션’이 소비재 가격의 상승세를
이끄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각 제조업체들이
당장 환경친화적인 생산 기법을 도입하지 않는다면
영업이익이 2013년까지 13-31%, 2018년까지는
19-47%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에코플레이션은 환경적 요인이 가격인상에 영향을
주는 모든 상황으로, 단순히 농산물 가격 상승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칭하는 애그플레이션과는 다릅니다.
잦은 지진과 폭우 뿐 아니라 인재까지 겹쳐
환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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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덤벨경제란?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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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벨경제(dumbbell economy)란 헬스 관련
사업이 호황을 맞은 상황을 일컫는 용어로,
삶의 질 향상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소비가 증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명칭은 아령의 일종인 ‘덤벨’에서 따왔습니다.


















덤벨경제는 ‘건강이 곧 새로운 부(富)’라는 인식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열풍에 따른
삶의 질을 추구하는 풍조와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성향이 확산되면서 헬스, 홈 케어, 요가 등
관련 시장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시장뿐만 아니라 이를 보조하는 식품,
운동용품, 레깅스 등의 부대 산업도 호황을 누리며
스포츠시설 이용 및 운동 관리 앱 사용 증가,
스포츠 밴드 사용 증가 등 건강과 관련한
모든 소비가 증가하고 호황을 누리고 됩니다.


















덤벨경제를 키우는 주인공은 1980~2000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이들은 이전 세대보다
건강한 삶과 먹거리에 대한 욕구가 강합니다.
따르면 지난 몇 년간 노래방과 술집 등은 매년 줄어든
반면 스포츠 관련 시설은 크게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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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방 안의 코끼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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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안의 코끼리(elephant in the room)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먼저 이야기를
꺼내지 못하는 크고 무거운 문제를 비유하는
표현으로, 어떤 사실이 너무 거대하고 무거워서
덮어두고 언급하길 꺼리는 상황을 말할 때 쓰입니다.
















커다란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코끼리가
지금까지 방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은 회피나
무관심 때문인데요. 이는 다수가 반대할 것 같은
상황에서 괜히 먼저 말을 꺼냈다가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일으킬 것 같은 불안감이 그 원인입니다.


















한마디로 ‘모난 돌이 정 맞을까 봐’ 입 다물고 있는
상황인 셈입니다. 정치적으로 위험해지기 때문에,
혹은 그냥 두려워서 등 이유야 어찌됐든
중대한 일을 계속 외면하다 보면 '방안의 코끼리'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한편,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은
'검은 백조(Black Swan)'와 '방 안의 코끼리'를 합성해
‘검은 코끼리(Black Elephant)’라는 조어를 창안했는데요.
'검은 코끼리'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사건이란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모른 척하며 해결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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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포노 사피엔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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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고
정보 전달이 빨라져 정보 격차가 점차 해소되는 등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어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용어입니다.

















이는 2015년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스마트폰에 의해 삶이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을 인류의 조상인 '지혜가 있는 인간'을
의미하는 호모 사피엔스에 비유해 포노 사피엔스
(지혜가 있는 전화기)라고 부른 데서 유래했습니다.
















주간지는 현재 스마트폰 없이 살기 어려운
‘포노 사피엔스’ 시대가 되었다고 표현했으며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의 80%가 잠에서 깨어나
15분 이내에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나 뉴스 등을
확인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은 미디어뿐 아니라 금융, 소비 행태,
일자리 등 우리 생활의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는 은행이 아닌 온라인으로 금융거래를 하고
오프라인 쇼핑 대신 온라인으로 쇼핑을 합니다.
기업 또한 포노 사피엔스 시대에 알맞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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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주거급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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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급여란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기초생활보장 제도에 있는
주거급여를 개편해서 소득 및 주거형태, 주거비
부담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저소득층에게
일정액의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즉 주거급여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들의
임차료를 보조하고 주택 개보수를 지원해
기초적인 생활을 돕는 정책입니다.
2015년 7월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급여 개편에 따라 개별급여로 독립됐습니다.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는 지원 대상은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서
소득 인정 액이 기준 중위 소득의 45%이하인
가구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도 기준 임대료는 2019년 대비 7.5~14.3%
인상됐으며 서울 4인 가구의 경우 최대 41.5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 가구에 대한
주택개량지원비 또한 21%가 인상되어
최대 1,241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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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잠금 효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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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금 효과(Lock-in effect)란 특정 재화 혹은
서비스를 한 번 이용하면 현재 이용하고 있는
특정 재화 또는 서비스가 다른 재화 혹은 서비스의
선택을 제한하여 다른 것들은 소비하기 어려워지며
기존의 것을 계속 이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특정제품이나 특정 시스템의 관련제품, 부가제품
및 또 다른 서비스의 선택을 제한하는 것인데요.
즉 특정 재화를 한 번 구입하고 나면 호불호에
상관없이 해당 재화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고객을 가둔다는 의미로 ‘잠금 효과’라 합니다.

















만약 어떤 산업에서 특정 기술이 채택되어
표준으로 정해지게 된다면 다른 기술들은
그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때문에 잠금 효과는 기존 선택을 바꿀 때
발생하는 전환 비용이 클 때 작용합니다.

















이에 잠금 효과를 노리는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출시 초기에 재화를 저렴하게
제공하고, 일정 수 이상의 고객을 확보한 뒤
소비자를 묶어두는 전략을 펼치며,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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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멘탈데믹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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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탈데믹(Mentaldemic)이란 ‘Mental(정신)’과
‘Pandemic(감염병 대유행)’의 합성어로,
개개인의 우울감이 확산되면서 공동체 전체에
정신적 트라우마가 전염병처럼 번지는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신조어가 등장하는데요.




















'멘탈데믹'이라는 용어 또한 이은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이 2020년 5월 <코로나19 세대,
정신건강 안녕한가!>라는 보고서에서
처음 언급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국민의 48%가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 및 장기화로
개개인에 대한 건강 위협 및 사회·경제적으로도
많은 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사람들의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현재 국민 스트레스는 메르스의 1.5배, 경주지진과
세월호 참사 등 타 재난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지자체별로 심리회복
프로그램의 개발·보급에 나서는 등 멘탈데믹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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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프리사이클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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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사이클링(precycling)이란 '사전 재활용'이라는
뜻으로, '미리'를 뜻하는 접두사 '프리(pre)'와
재활용을 뜻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물건을 구매하기 전부터 미리 환경을 생각해
폐기물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소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리사이클링은 폐기물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 단순 재활용의 차원을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upcycling)'에서 더 나아가
쓰레기 배출 자체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입니다.


















즉 어떤 물건을 구매하기 전부터 생길 수 있는
폐기물의 양을 최대한 줄이자는 의미로,
쓰레기가 생기는 것을 애초에 차단한다는 것인데요.
이제는 “하면 좋은”환경 보호가 아니라 우리가
살기 위해 “꼭 해야만 하는” 필환경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유통업의 발달로 포장재로 인한 폐기물 증가가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프리사이클링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실천 방법으로는
카페에 텀블러를 들고 가기, 마트에 장바구니를 
가지고 가기, 중고거래 등 공유경제 활용하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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